백화점과 공급업체의 거래관계에서 백화점 거래특성이 공급업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Received: Dec 12, 2019; Revised: Jan 03, 2020; Accepted: Jan 06, 2020
Published Online: Jan 31, 2020
초록
대형유통업체들의 불공정거래 관행에 대한 정부의 근절대책과 공정화 노력으로 인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납품업 체에 대한 불공정거래 수준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줄어들었으나 아직도 개선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올해 초 중소기업중 앙회의 실태조사 결과 역시 이러한 상황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데, 백화점 납품업체의 9.7%가 최근 1년 이내에 거래하고 있는 백화점으로부터 불공정행위를 경험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전체 응답사업체의 38.8%가 할인가격 분담에 대해 개 선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공급업체(제조업체) 관점에서 거래공정성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백화점의 거 래특성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공급업체의 다차원적 거래공정성(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이 백화점의 경로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였다.
현재 백화점과 거래관계에 있는 164개 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백화점과의 계약조건의 적절성 은 공급업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자유모형과 제약모형 간 경로계수 차이분석 결과 경로계수 값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아 가설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백화점의 지원활동은 공급업 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되, 절차공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2는 지지되었 다. 백화점과의 정보공유는 공급업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 중 상호작용공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3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공급업체의 지각된 거래공정성은 백화점의 경로리더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백화점과의 거래특성변수들의 성격에 따라 공급업체들이 지각하는 다차원적인 거래공정성에 매우 차별적 인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며 다차원적인 공정성이 백화점의 경로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