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구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기술수용모델과 온라인쇼핑 수용모델 요인들을 중심으로*
Received: Mar 30, 2014; Revised: Apr 16, 2015; Accepted: Apr 24, 2015
Published Online: Apr 30, 2015
국문초록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소비행태로 떠오르고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현상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 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쇼핑의 수용을 설명하기 위해 적용되어온 기술수용모델(TAM)과 온라인 쇼핑 수용모델(OSAM)을 근간으로 하는 요인들과 FGI를 통해 추가된 요인들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기존연 구에서 제시된 요인들과 새로운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으로는 해외직구 유경험자와 무경험자의 비율을 맞추기 위해 총 500부의 설문지를 3개 대학에 배부하여 결측 치를 제외한 총 326부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확인적 요인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결 과 해석을 통해 이론적 기여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OSAM의 변수 중 즐거움 추구성향과 유행 추구성향이 중요한 변수로 검증되었으며, TAM의 변수 중 지각 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불안감과 이용의도가 해외직구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밝혀졌다. 또한 FGI를 통해 추가 된 요인들 중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 이용경험, 인터넷이용경력, 국내온라인쇼핑빈도수, 영어활용능력등이 영향을 미치 는 변수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마케팅 영역에서 해외직구 강화전략으로는 소비자의 즐거움 추구성향, 온라인 중고거 래사이트이용경험, 국내온라인쇼핑빈도, 지각된 용이성등을 강화하고, 해외직구 약화전략으로는 유행추구성향, 인터넷 이용경험, 그리고 불안감등을 자극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