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공급업체의 동적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Received: Dec 01, 2017; Revised: Feb 01, 2018; Revised: Mar 09, 2018; Accepted: Apr 14, 2018
Published Online: Apr 30, 2018
초록
최근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기업 환경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사결정에 대한 유연성과 민첩성이 높은 중소 공급업체에게 새로운 비 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으나, 구조적으로 기술, 자금, 인력, 영업 등의 경영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환경변 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기업 생존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환경변화에 따른 우수한 가치를 생산하는 중소 공급업체 의 역량증대는 매우 중요한 이슈라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동적 역량이론을 토대로 중소 공급업체의 기업 핵심역 량을 증대시키는 선행 요소를 파악하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중소 공급업체의 시장 감지 활동은 기업의 자원 재구성 공정을 더욱 증대시키는 것으로 파악 되었 다. 둘째, 기업의 동적 역량과 기업 역량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장 감지 활동은 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하지만, 이 연구의 예상과 달리 시장 감지 활동은 연구개발 역량과 생산운영 역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기업의 자원 재구성 공정은 마케팅 역량, 연구개발 역량과 생산운영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업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결과 마케팅 역량과 생산운영 역량은 성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연구개발 역량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 한 분석결과는 기존 연구들과 다소 상이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