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렛 출점이 주변 점포에 미치는 영향: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을 중심으로*
Received: Aug 18, 2018; Revised: Oct 22, 2018; Accepted: Dec 02, 2018
Published Online: Jan 31, 2019
초록
최근 국내 유통산업에서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어 가는 추세다. 이에 발맞춰 국내 유통업체들은 다소 새 로운 대규모 점포 유형인 프리미엄 아울렛, 복합쇼핑몰 등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유통산업에서 나타난 이 러한 변화에 초점을 맞춰, 여주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이하 아울렛)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경쟁 업종과 보완 업종을 포함해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매출액(카드 데이터) 변화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A카드 가맹점과 아울렛과 의 거리를 측정하고, 업종별 × 거리로 구분, 각 가맹점 별 매출액을 도출한다. 도출된 값은 기준연도(t-1)를 100으로 지수화 (Index) 하여 아울렛 출점 이후의 매출액 변화 추이를 파악한다. 이를 위해서 개별 점포를 동종 업종(의류, 화장품), 보완 업종(음 식점, 주유소, 패스트푸드/카페)으로 나누어 비교하고, 지역 상권 전체의 영향을 보기 위해서 기타 업종(농산물 및 농협,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을 추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울렛 출점으로 인해서 동종 업종인 의류와 화장품의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특히 의류 업종의 경우 인근에 있을수 록 매출액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울렛 이용 고객이 주변에 있는 점포를 이용하는 ‘스필오버 효과’로 볼 수 있다. 또한 보완업종인 음식점, 패스트푸드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유소의 경우 아울렛으로 인해서 고객이 모여 매 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매출액이 더 늘어났다.
아울렛의 경우 백화점과 비슷한 광역단위에서 경제적 파급 효과가 나타나는데, 실제로 아울렛 출점 이후 주변의 농산물 판매와 농협마트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할인점/슈퍼마켓, 편의점의 매출액도 모두 증가하였다. 약국 매출액의 증가는 아울렛으로 인한 집객효과뿐 아니라, 아울렛 직원이 인근에 거주하면서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주변 거주지 경제까지 활성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아울렛’이라는 대규모점포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분류되어 있지 않아 학술적으로 정의 내리기 어렵 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연구의 ‘아울렛’ 출점 효과가 다양한 형태를 가진 ‘아울렛’ 전체에서 나타나는 효과로 일반화 하기에는 어렵다. 특히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아울렛’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